$UsnJrnl 분석

Kail-KM
|2015. 10. 9. 21:23

개요


 포렌식 분석에 있어서 타임스탬프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해당 타임스탬프에 따라 사건의 경위를 유추하고 조사의 방향을 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타임 스탬프와 파일 사이에 연관성은 중요하며, 만약 어떠한 악성코드를 실행시켰는데 표면적으로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보일 때 분석가들은 레지스트리를 비교하거나 서비스, 네트워킹, 프로세스 등을 비교한다.

 여기서 파일의 생성과 삭제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드롭퍼나 다운로더의 경우 다른 파일들을 새로 생성하거나 다운 받은 다음에 이를 실행하도록 하기에 만약 다양한 안티리버싱 기법으로 인하여 어떠한 파일이 생성되는지나 삭제, 이동하는지 확인이 어려울 때 바로 $UsnJrnl을 확인하면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우선 전체적인 타임스탬프는 위와 같다. 처음에 echo 명령어를 통하여 현재 시간을 출력하였으며, 이는 악성코드라 가정했을 경우 악성코드의 실행시간을 기록하기 위함과 같다. 그리고 2022 디렉터리를 생성후 2022 .txt .xls .rar 파일을 각 각 해당 폴더 안에 생성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다시 타임스탬프를 통해 경과된 시간을 확인해 보았다.



수집


 여기서 해당 파일을 수집할 때는 FTK Imager를 사용하였다. $UsnJrnl은 $Extend 디렉터리 안에 존재하는데 해당 파일을 클릭하면 다시 $J와 $J.FileSlack, $Max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여기서 우리가 추출해야할 파일은 바로 $J이다. $J는 실제 변경 로그 레코드가 저장되어 있는 파일이며 $MAX의 경우 변경 로그의 기본 메타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다. 

 아래와 같이 성공적으로 출력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와 같이 $LogFile과 $MFT도 추가로 추출해보았다. 


 필자가 사용한 툴은 NTFS Log Tracker v1.4로 이를 통해 보기 좋게 내용이 정리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각자 해당 파일의 경로를 설정해주고 Parsing 버튼을 누르면  진행률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그리고 여기서 CSV Export를 통하여 엑셀의 형태로 열어서 확인해보았다.

NTFS Log Tracker : https://code.google.com/p/ntfs-log-tracker/


 타임스탬프를 보면 위의 20:22와 같은 시간이며 '2022' 디렉터리의 생성과 각 파일들이 생성되었다는 것이 로그에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를 통해 추가적인 파일의 생성이나 특정한 파일의 삭제가 있었는지 확인할 수가 있다.



이동


 파일이 이동하였을 때의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2054 디렉터리를 새로 생성한 후 2022 디렉터리 안으로 이동을 시키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분석을 해보자.


 아래의 그림과 같이 처음에 '2054' 디렉터리가 생성이 된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그리고 파일을 이동시켰는데 여기서는 File_Renamed_Old와 _New에서 같은 이름인 2054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경우를 추후에 발견하면 해당 파일이 다른 곳으로 이동이 되었다는 것으로 확인할 수가 있다.


*추가 : 추가적으로 필자의 PC에서 해당 파일의 기록은 10/07~10/09 (현재 10/09)까지의 기록 밖에 남아있지가 않다. 따라서 PC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전의 기록이 더욱 빠르게 없어져있을 수가 있음에 유의하자.


결론


 이와 같이 매우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 $MFT, $LogFile, $UsnJrnl의 개념에 대한 내용은 많이 나와있는데 실제로 실습에 관한 내용을 찾기가 어려워 필자는 직접 해보고 포스팅을 하였다. 확실히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특정한 시간대(악성코드의 실행시간)에 어떠한 파일의 생성, 삭제, 이동의 여부를 쉽고 명확하게 확인을 할 수가 있으므로 이는 참 편리한 방법 같다.

 리버싱을 통해서도 이에 해당하는 결과와 비슷하게 얻을 수가 있지만, 패킹이나 난독화가 되어있는 경우에는 분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자칫 안중요하다고 Step OUt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다가 중요한 파일의 생성 여부를 놓칠 수가 있기에 조심하여야 한다. 아무래도 가장 좋은 방법은 파일의 생성과 삭제에 있어서 리버싱과 포렌식 두 방식 모두 활용하는 것이 좋은 경우인 것 같다.

 마지막으로 포렌식의 관점에서 특정 파일의 삭제 여부를 확인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조사가로부터의 분석을 방해하기 위하여 파일을 삭제시키는 경우가 많을텐데 이러한 상황에서 이 방법을 통하여 해당 파일이 언제 삭제가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가 있으므로 중요하다.

'Forensic > The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역] Acquisition and Analysis of Windows Memory  (0) 2015.11.06
How to Use Volatility  (0) 2015.10.14
Torrent Artifacts  (0) 2015.10.06
Retrieving Digital Evidence : Methods, Techniques and Issues  (0) 2015.10.06
Extract $MFT  (0) 2015.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