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안개론 0x06

Kail-KM
|2015. 1. 23. 01:00

모바일 보안


모바일 운영체제의 역사


모바일 운영체제의 변천사

1. 팜 OS

팜 OS는 PDA에 사용하기 위해 만든것으로 팜 OS 에는 주소, 달력, 메모자으 할일목록,계산기와 개인정보를 숨기기 위한 간단한 보안툴이 포함되어 있었다.

2. 윈도 CE

윈도 CE는 MS가 PDA나 모바일 장치 등에 사용하기 위해 만든 운영체제이다.  초기에는 팜 OS와 마찬가지로 PDA의 운영체제로 주로 사용되었지만 이후에는 AutoPC, 스마트폰 등의 기기에 사용되었다.

3. 블랙베리 OS

블랙베리는 RIM(Research In Motion)에 의해 만들어진 모바일 운영체제로 메시지와 E-Mail 전송과 관련한 기능과 보안에 초점을 두고 있다. 

4. iOS

iOS는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사용되는 모바일 운영체제이다. 

5.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는 구글과 핸드폰 업체들이 연합하여 개발할 개방형 모바일 운영체제이다. 




모바일 운영체제의 보안과 취약점


iOS의 보안과 취약점

iOS의 보안 체계

iOS는 보안에 대한 기본적인 통제권을 애플이 소유하고 있으며 완전한 통제를 위해 4가지 시스템 보안체계

-안전한 부팅절차 확보 (모든 소프트웨어는 애플 암호화 로직의 서명된 방식에 의해 무결성확인후에 동작)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인화 (아이튠즈를 통한 소프트웨어의 일괄적 배포)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서명 ( 모든 설치된 앱에 대해 코드 무결성 사인을 등록하게끔하고 있다.)

-샌드박스 활용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될떄 일종의 가상머신 안에서 실행되는 것처럼 완전히독립실행)

iOS의 취약점

iOS는 보안 통제권을 철저하게 애플이 소유함으로써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꼭 그렇지 만은 않다. iOS의 보안상의 문제점은 대부분 탈옥 (JailBreak)한 기기에서 발생한다. 


안드로이드의 보안과 취약점

안드로이드의 보안체계

-응용프로그램 권한관리( 모든 응용프로그램은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실행)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서명

-샌드박스 활용

안드로이드의 취약점

안드로이드는 iOS보다 훨씬 자유로운 운영체제로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보안수준을 선택할수 있다.


모바일 기기 보안의 문제점


이동성으로 인한 문제점

모바일 기기 보안의 가장 큰 문제는 모바일 기기의 이동성에 있다. 모바일 기기의 경우 공격받을 떄보다 공격에 사용될떄 문제의 소지가 더 큰데, 바로 모바일 기기의 높은 이동성 떄문이다.

블루투스의 취약점과 위협

블루투스는 여러 가지 장치들이 작은 규격과 적은 전력으로 접근하기 떄문에 높은수준의 암호화와 인증을 구현하기가 어려워 다양한 위험에 노출될수 있다.

<블루 프린팅>

블루프린팅은 블루투스 공격장치의 검색활동을 의미한다. 각 블루투스 장치는 MAC 주소와 유사하게 6바이트의 고유주소가 있다. 블루투스 장치는 장치간 종류를 식별하기 위해 서비스 발견 프로토콜 (SDP)을 보내고 받는다. 그리고 이 서비스 발견 프로토콜을 이용해 공격자는 공격이 가능한 블루투스 장치를 검색하고 모델을 확인할수 있다.

<블루 스나프)

블루투스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장비의 임의 파일에 접근하는 공격이다. 공격자는 블루투스 장치끼리 인증없이 정보를 간편하게 교환하기 위해 개발된 OPP 기능을 사용하여 블루투스 장치로부터 주소록 또는 달력등의 내용을 요청해 이를열람하거나 취약한 장치의 파일에 접근 할수있다.

<블루 버그>

블루버그는 블루투스 장비간 취약한 연결 관리를 악용한 공격이다. 공격장치와 공격대상 장치를 여결하여 공격대상 장치에서 임의의 동작을 실행하는 공격이다.

'Study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보안개론 0x08  (0) 2015.01.24
정보보안개론 0x07  (0) 2015.01.23
정보보안개론 0x05  (0) 2015.01.22
정보보안개론 0x04  (0) 2015.01.21
정보보안개론 0x03  (0) 2015.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