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i-KM_Security Study

  1. 개요

BlackEnergy는 러시아 해커에 의해 제작된 인기 있는 DdoS 공격을 위한 트로이 목마로 2008년 러시아 그루지아 사이버 공격에서 사용된 것으로 보고되어 악명을 얻었다.

얼마 후 BlackEnergy2가 개발 되었으며, 코드를 재작성하여 기존의 것과는 다르게 루트킷, 프로세스 인젝션, 강한 암호화와 모듈 구조를 가지고 있다. 주로 산업 공정, 기반 시설, 설비 등의 산업 제어 시스템을 대상으로 공격하고 있으며, 현재 원격 코드 실행, 네트워크 탐색, 데이터 수집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다양한 변종이 발생하고 있다.



  2. 분석

해당 이미지를 통해 어떠한 의심스러운 프로세스가 있는지를 확인해보자. 우선 pslist는 EPROCESS 구조 에 있는 ActiveProcessLinks를 통하여 어떠한 프로세스가 동작 중인지를 보여준다. 이에 따른 결과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Figure 1 Rekall – pslist

 

크게 3가지의 프로세스에 대하여 붉은 선으로 표시하였다. 각 항목을 표시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1e0f—(476) : 프로세스의 이름, 생성시간에서 의심스럽다 할 수 있음
      • Cmd.exe(1572) : pid-476의 하위 프로세스라는 점에서 의심
      • Explorer.exe(1724) : Explorer.exe의 부모 프로세스인 PID-1708이 존재하지 않음

이제 이를 기준으로 다른 부분을 확인해가며 점차 확인해야 할 범위를 줄여나가보자.

 

Figure 2 Rekall - Userassist

Userassist는 사용자가 어떠한 프로그램을 실행시켰는지를 확인할 수가 있으며, 위의 결과를 확인해보면 2010-08-15 19:21:25에 1e0f--.exe를 실행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와 관련된 아티팩트로 MFT 또한 확인해보자.

 

Figure 3 Volatility - mftparser

여러 MFT 중에서 시간을 기준으로 의심스러운 3가지 항목이 나열되어있다. 우선 lkndcaccmjqb.sys, str.sys, 그리고 1e0f1b--.exe의 prefetch파일을 발견할 수가 있다. Prefetch파일은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며, 그 외에 두 개의 sys가 추가로 의심된다고 볼 수 있다.

 

Figure 4 Rekall – modscan

하지만 위의 모듈들을 확인하기 위하여 modscan을 통해 확인해본 결과 보이지가 않았다. 일단 이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할 방법이 없으므로 다른 쪽에 기준을 맞추어 분석을 다시 진행해보자.

 

Figure 5 Rekall – Procdump

현재 프로세스 목록 중 가장 의심스러웠던 1e0f—에 대하여 분석을 해보기 위하여 추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쓰인 플러그인은 Rekall의 procdump로 해당하는 pid를 지정해주면 손쉽게 해당 프로세스를 추출할 수가 있다.

Figure 6 HxD – 1e0f1b--.exe

HxD로 열어서 확인을 해본 결과 해당 프로세스는 이미 종료되었기 때문에 해당하는 핸들 등이 메모리에서 해제된 상태이다. 따라서 모든 부분이 NULL로 채워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따라서 다른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 같다.

 

 

Figure 7 Volatility – callbacks

Callback Plugin을 통해 확인한 결과는 위의 그림과 같다. 여기서 module 항목에 다른 것들과는 다르게 존재하는 항목을 볼 수가 있다. 바로 00004A2A이다. 결과를 보면 CreateThread에 4A2A모듈이 동작하고 있는 것을 통해, 스레드의 생성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가 있다.

Figure 8 Volatility – SSDT

추가로 SSDT (System Service Descriptor Table)는 커널 모드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악성코드는 이러한 SSDT 후킹을 할 수가 있으므로 확인해주어야 한다. 확인 결과는 위의 그림과 같으며 모듈 00004A2A가 많은 부분에서 SSDT에 적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Figure 9 Rekall – modscan

4A2A 모듈을 추출하기 위하여 해당하는 주소를 찾아보자. Modscan 플러그인을 통하여 4A2A의 베이스 주소를 확인할 수가 있다. 확인 결과 베이스 주소는 0xff0d1000이다. 이 주소를 가지고 모듈을 추출해보자.

Figure 10 Volatility – moddump

Moddump 플러그인을 통하여 위에서 확인했던 베이스 주소를 기반으로 모듈을 추출할 수가 있다. 위의 결과와 같이 성공했다는 문구를 확인할 수가 있지만, 어떠한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추출된 해당파일이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추가적인 확인을 할 수가 없었다.

위에서 확인했던 바와 같이 4A2A 모듈은 스레드가 시작되거나 종료될 때 트리거 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또한 SSDT가 후킹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threads에서 확인해보자. 결과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Figure 11 Volatility – threads – HookedSSDT

그림에서와 같이 생성된 스레드들이 4A2A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가 있으며 각 스레드의 서비스 테이블이 4A2A모듈을 가리키고 있다. 그림 8에서 보았던 API 함수들과 같은 함수임을 알 수가 있다.

 

Figure 12 Rekall – Malfind

Malfind 플러그인을 통해 코드 인젝션이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가 있다. 여기서는 독특하게 svchost.exe에 실행파일의 MZ헤더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따라서 이를 추출하여 확인하도록 해보자.

Figure 13 Volatility – dlldump

Dlldump를 통해 pid와 base address를 입력해주고 dump-dir을 통해 저장할 경로를 지정해주면 된다. 결과는 성공적으로 추출이 완료되었으며 이에 대해 분석해보자.

Figure 14 module.c30000.dll – string

문자열 추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몇 가지 살펴보아야 할 것에 표시를 하였는데 우선 cmd.exe를 이용한다는 것과 그림 3(MFT parser)에서와 같이 str.sys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아래 바이러스 토탈의 결과를 보자.

Figure 15 Virustotal – module.c30000.dll

추출한 모듈을 바이러스 토탈에 확인해 본 결과 악성코드임에 많은 의심을 받는다. 존재하는 함수 중 DownloadFile부터 시작해 많은 부분 악의적인 기능을 하기에 충분한 요소가 있다.

 

Figure 16 svchost.exe(856) – handles

어떠한 핸들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handles 플러그인을 통해 File과 Mutant를 출력하였다. 우선 File에서 str.sys과 각 index.dat에 대한 핸들을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또한 Mutant를 통해 Encrypt 등을 확인할 수가 있다. 개인정보를 원격으로 추출할 수 있으므로 추가로 확인해보자.

Figure 17 Rekall – threads

Svchost.exe(856)의 Threads를 확인해보자. Rpcrt4와 관련하여 스레드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RPC(Remote Procedure Call)는 별도의 원격 제어를 위한 코딩 없이 다른 주소 공간에서 함수나 프로시저를 실행할 수 있게 하는 프로세스 간 통신 기술이다. 다시 말해, 원격 프로시저 호출을 이용하면 프로그래머는 함수가 실행 프로그램에 로컬 위치에 있든 원격 위치에 있든 동일한 코드를 이용할 수 있다.

Index.dat는 IE 등을 통해 핸들에 들어가는 것이 정상이며 해당 프로세스가 이를 핸들로 가지고 있다는 점과, RPC가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악의적인 행위를 할 수가 있음을 의심할 수가 있다.

+ 수정 : index.dat과 rpc 관련 스레드를 가지는 svchost.exe가 악의적이다고만은 할 수가 없다. 정상적인 svchost.exe가 가질 수도 있음

Figure 18 Volatility – driverirp

Driverirp 플러그인은 IRP Table을 보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이며, 모듈을 이용한 Hooking된 IRP 함수 탐지하지만 항상 옳은 방법은 아니기에 –verbose 를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을 해보자. 결과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Figure 19 Volatility – driverirp –v

PUSH 명령어를 통해 인자를 주고 CALL 명령어를 통해 어떠한 기능의 주소를 호출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해당 인자 값은 0xffffffff이며 호출하는 함수의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Figure 20 Volatility – Volshell

Volshell을 통해 디스어셈블 한 결과이다. 함수의 호출과 함께 어떠한 값을 스택에 Push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고, 그 값은 0x46C825FF(우측)이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는 확인하지 못하였지만 icqogwp드라이버와 관련하여 해당 악성코드가 어떠한 기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3. 요약

지금까지 BlackEnergy2를 메모리 분석을 통해 분석해보았다. 전체적으로 확실한 기능에 대해서는 발견하지 못했지만 해당 메모리 덤프를 통해 알게 된 정보에 대하여 요약하고자 한다.

      • 2010-08-15 19:21:25에 1e0fb1--.exe를 실행
      • CallBack(스레드 관련)과 SSDT(그림8참고)에 대하여 4A2A 모듈이 후킹
      • 악의적인 dll의 컨테이너 역할로 svchost.exe(856)이 동작
      • 해당 DLL은 DownloadFile이나 cmd와 관련된 문자열이 존재
      • Svchost.exe(856)이index.dat이나 RPC에 대하여 핸들과 스레드를 가짐
      • 4A2A모듈이 icqogwp드라이버와 관련하여 어떠한 동작을 함

비록 실행했던 프로그램 1e0--.exe는 메모리에서 내려갔지만, 메모리에 남아 있는 다른 흔적들을 통하여 해당 악성코드의 기능에 대하여 유추할 수 있었다. 그림14와 같이 어떠한 API가 사용되었는지, 핸들이나 뮤턴트, 스레드, 드라이버 등을 살펴보므로 이에 대하여 확인할 수가 있었다.만약 본래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남아있었다면 추출하여 더욱 상세히 분석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참고

https://ko.wikipedia.org/wiki/원격_프로시저_호출

http://blog.naver.com/chogar/220226730293

'Forensic > Analy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TFS & Python - $MFT Acquisition  (0) 2016.01.07
노트북 하드 컴퓨터 연결  (2) 2016.01.03
Tigger Memory Analysis  (0) 2015.12.26
Black Energy 메모리 분석  (0) 2015.12.17
Memory Analysis - CoreFlood  (0) 2015.12.05
모의침해사고 분석 보고서-Yuri's_PC  (7) 2015.11.24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