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Security
OSI 7 Layer (Open System Interconnection)
- 물리계층 //시스템 간의 연결을 의미
실제 장치들을 연결하기 위한 전기적, 물리적 세부사항을 정의한 계층
물리 계층은 간단하지만 네트워크에서 무척 중요하다. 네트워크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때 가장먼저 랜케이블이나 컴퓨터나 마우스가 제대로 꼽혀 있는지 확인하는 것 또한 OSI 계층의 가장 낮은 부분부터 확인해야한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있다.
- 데이터 링크 계층
Point to Point간 신뢰성 있는 전송을 보장하기 위한 계층으로, CRC 기반의 오류 제어 및 흐름제어가 필요하다.
상호 통신을 위해 MAC주소를 할당 받는다. 대표적인 장비로는 스위치가 존재하며, MAC 계층에서 동작하는 대표적인 프로토콜로는 이더넷이 있다.
스위치(랜 공유기)가 존재할경우 두대의 컴퓨터를 1,2번 포트에 각각 꽂을 경우
1번포트 : 1번 PC의 MAC 주소
2번포트 : 2번 PC의 MAC 주소
이렇게 메모리 정보가 변경이 된다. 아직 2계층에서는 IP의 주소가 나타나지 않는다.
- 네트워크 계층
3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은 여러개의 노드를 거칠때마다 경로를 찾아주는 역할을 하는 계층으로, 다양한 길이의 데이터를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하며 그 과정에서 라우팅, 흐름제어, 세그멘테이션, 오류제어들을 수행한다.
MAC 주소를 가지고 AR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해당 IP를 가진 시스템의 MAC 주소를 브로드캐스트를 통하여 알아내기 위한 작업을 한다. 그 후 패킷은 목적지에 도달할때까지 라우터를 만날 때마다 2계층의 정보를 갈아치우는 작업을 한다.
- 전송 계층
//TCP 3-Way HandShake
- 세션 계층
- 표현 계층
- 응용 프로그램 계층
서비스 거부공격(DoS : Denial Of Service)은 다른 해킹에 비해 비교적 간단한데, 쉽게 얘기하면 일종의 훼방이라고 볼수 있다.
- 취약점 공격형
- 자원고갈 공격형
대응책으로는 SYN Received의 대기 시간을 줄이는 방법으로 쉽게 해결 할 수 있다. 침입 방지 시스템(IPS)과 같은 보안 시스템을 통해서도 이러한 공격을 쉽게 차단할수 있다.
<HTTP GET Flooding 공격>
피공격 시스템에 TCP 3-Way HandShake 과정을 통해 정상적인 접속을 한뒤, 특정한 페이지를 HTTP의 GET Method를 통해 무한대로 실행하는 것이다.
공격 패킷을 수신하는 웹서버는 정상적인 TCP 세션과 함께 정상적으로 보이는 HTTP Get 요청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게 되므로,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린다.
<HTTP CC 공격>
HTTP 1.1 버전의 CC(Cache-Control) 헤더옵션은 자주 변경되는 데이터에 대해 새롭게 HTTP에 요청 및 응답을 요구하기 위하여 캐시 기능을 사용하지 않게 할수 있다. 서비스 거부 공격 기법에 이를 응용하기 위해 'Cache-Contril: no-store,must-revalidate' 옵션을 사용하면웹서버는 캐시를 사용하지 않고 응답해야 하므로 웹서비스의 부하가 증가하게 된다.
<동적 HTTP Request Flooding 공격>
HTTP Get Flooding 공격이나 HTTP CC 공격은 일반적으로 징정된 웹페이지를 지속적으로 요청하는 서비스 거부 공격이다. 그러나 이 둘은 방화벽을 통해 특징적인 HTTP 요청 패턴을 방어 할수 있다. 동적 HTTP Request Flooding 은 이러한 차단 기법을 우회하기 우해 지속적으로 요청 페이지를 변경하여 웹페이지를 요청하는 기법이다.
<Smurf 공격>
스머프 공격은 ICMP 패킷과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임의의 시스템들을 이용하여 패킷을 확장시켜서 서비스 거부 공격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네트워크를 공격할 때 많이 사용된다.
이를 더 자세히 이해하려면 다이렉트 브로드캐스트(Direct Broadcast)를 알아야한다. 흔히 브로드캐스트는 목적지 ip 주소를 가지고 네트워크의 임의의 시스템에 패킷을 보내는 것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3계층장비, 즉 라우터를 넘어가지 못한다.
하지만 라우터를 넘어가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해당 네트워크에 있는 클아이언트의 IP주소 부분에 255를 채워서 원격지의 네트워크에 브로드캐스트 할수 있다. 이를 다이렉트 브로드 캐스트라 한다.
스머프 공격은 다이렉트 브로드 캐스트를 악용한 것으로 원격지의 네트워크에 다이렉트 브로드캐스트를 하면 해당 네트워크는 패킷의 위조된 시작 IP주소로 Reply를 보낸다. 결국 공격대상은 수많은 Reply를 받게 되고 Ping of Death 공격처럼 많은 패킷이 시스템을 과부하 상태로 만든다.
대응책으로는 라우터에서 다이렉트 브로드캐스트를 막는것이다.
<Mail Bomb 공격>
흔히 폭탄 메일 이라고 하는데, 스팸 메일과 같은 종류이다. 메일 서버는 각 사용자에게 일정한 양의 디스크 공간을 할당하는데, 메일이 폭주하여 디스크 공간을 가득 채우면 정작 받아야 하는 메일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스팸 메일은 Dos공격으로 분류된다.
분산서비스 거부 공격 ( DDoS : 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DDOS 공격은 공격자가 한 지점에서 서비스 거부 공격을 수행하는 DOS 공격의 형태를 넘어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다수의 공격 지점에서 동시에 한곳을 공격하도록 하는 형태의 서비스 거부 공격이다.
- 과거
- 최근
스피닝은 데이터 속에서 정보를 찾는 것이라 할수 있습니다. 스니핑 공격을 흔히 수동적 공격이라고도 하는데, 바로 공격할때 아무것도 하지않고 조용히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기 떄문입니다.
- 스니핑의 원리
- 스위치 재밍 공격
- SPAN포트 태핑공격
- 스니퍼의 탐지
스푸핑 공격 ( Spoofing Attack)
스푸핑의 사전적 의미는 '속이다'를 의미하며, 네트워크에서 스푸핑 대상은 MAC주소, IP주소 ,포트 등 네트워크 통신과 관련된 모든것이 될수 있다. 스푸핑 공격은 시스템 권한 얻기, 암호화된 세션 복호화하기, 네트워크 트래픽 흐름 바꾸기등 다양하게 사용 된다.
- ARP 스푸핑 공격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스푸핑은 MAC 주소를 속이는 것이다. 로컬에서 통신하고 있는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IP 주소에 대한 MAC주소를 공격자의 MAC주소로 속임으로 상호간에 전달되는 패킷이 공격자에게 향하게 하여 랜의 통신 흐름을 왜곡 시킨다.
공격자는 서버와 클라이언트에게 본래의 IP에 해당하는 MAC주소 말고 가짜 MAC(공격자의) 주소를 알리므로 공격자에게 패킷이 전달이 된다.
윈도우에서는 arp -a 명령을 이용해 현재 인지하고 있는 IP와 해당 IP를 가지고 있는 시스템의 MAC주소 목록을 확인 할 수가 있으며 이를 ARP 테이블이라 한다.
ARP 스푸핑은 TCP/IP 프로토콜 자체의 문제로 근본적인 대책은 없다.
- IP 스푸핑 공격
IP스푸핑은 쉽게 말해 IP 주소를 속이는 것으로, 다른이가 쓰는 IP를 강탈해 어떤 권한을 획득하는 것이다. 이는 트러스트 관계가 맺어져있는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확인한후 클라이언트에 서비스 거부 공격을 하여 연결을 끊고, 공격자가 클라이언트의 IP주소를 확보하여 실제 클라이언트처럼 패스워드 없이 서버에 접근하는 것이다.
- ICMP 리다이렉트 공격
ICMP리다이렉트는 3계층에서 스니핑 시스템을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또 다른 라우터라고 알림으로써 패킷의 흐름을 바꾸는 공격이다.
가령 호스트A에 라우터A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을경우 호스트B에 보내기 위해서는 우선 라우터 A에 전달을 한후 라우터A보다 라우터 B에 가까울경우 호스트A에게 ICMP리다이렉트 패킷을 보내어 자신에게 돌아오지 않게끔한다. 호스트 A는 라우팅 테이블에 호스트 B에 대한 값을 추가하고 , 호스틑 B로 보내는 패킷은 라우터 B로 전달된다. 하지만 라우터B가 사실은 호스트였다면 지속적으로 패킷을 받을수가 있다.
간단히 말해 공격자를 라우터로 인지하고 데이터를 (공격대상이)보내는 것이다.
- DNS스푸핑 공격
DNS스푸핑은 실제 DNS 서버보다 빨리 공격대상에게 DNS Respose 패킷을 보내 공격대상이 잘못된 IP주소로 웹접속을 하도록 유도하는 공격이다.
DNS패킷은 UDP패킷이므로 세션이 존재하지않으며 먼저 도착한 패킷을 신뢰하고 그 후에 온 패킷은 버린다. 보통 공격자는 로컬에 조냊하므로 지리적으로 DNS서버보다 가깝다. 따라서 DNS서버가 올바른 DNS Response 패킷을 보내주기 전에 클라이언트에게 위조된 DNS Response 패킷을 보낼수 있다.
세션 하이재킹 공격 ( Session Hijacking)
세션하이재킹은 '세션 가로채기'이다. 세션이 '사용자와 컴퓨터, 또는 두대의 컴퓨터 간의 활성화된 상태'이므로, 세션 하이재킹은 두 시스템 간 연결이 활성화 된 상태, 즉 로그인된 상태를 가로채는 것을 말한다.
TCP세션 하이재킹은 TCP가 가지는 고유한 취약점을 이용해 정상적인 접속을 빼앗는 방법이다. TCP는 서버와 클라이언트간 패킷의 연속성을 보장하기위해 각각 시퀀스 넘버를 사용한다. TCP 세션 하이재킹은 각각 잘못된 시퀀스 넘버를 위조해서 연결된 세션에 잠시 혼란을 준뒤 자신이 끼어들어가는 방식을 사용한다.
1. 클라이언트와 서버사이의 패킷을 통제한다. (ARP스푸핑등을 통해 통제)
2. 서버에 클라이언트 주소로 연결을 재설정하기 위한 RST(Reset)패킷을 보낸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시퀀스 넘버가 재설정된것으로 판단하고, 다시 3-Way HandShaking을 수행한다.
3. 공격자는 클라이언트 대신 연결되어 있던 TCP 연결을 그대로 물려받는다.
세션 하이재킹을 막으려면 텔넷과 같은 취약한 프로토콜을 이용해서는 안되고 SSH와 같이 세션에 대한 인증수준이 높은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서버에 접속해야한다. 다른 대응책으로는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MAC주소를 고정시켜주는 것이다. MAC주소를 고정시키는 방법은 ARP 스푸핑을 막아주기때문에 결과적으로 세션하이재킹을 막을수 있다.
무선 네트워크 공격과 보안
기본적으로 무선랜은 Ethernet Like와 같은 개념으로, 보통 내부 네트워크의 확장으로 이용된다. 무선랜을 사용하려면 내부의 유선 네트워크에 AP(Access Point) 장비를 설치해야 한다.
AP보안
AP보호를 위한 첫번째 사항은 물리적 보호이다. AP도 스위치의 한 종류이므로 적절한 물리적인 통제가 필요하다. 또한 무선랜을 식별하기 위해 SSID를 사용한다. 해당 AP의 존재를 숨기고 싶을때 SSID 브로드캐스팅을 막고 사용자는 해당 AP에 접속하기 위해 SSID를 입력해야한다.
무선랜 통신 암호화
<WEP의 암호화>
WEP는 무선랜 통신을 암호화 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며 64비트와 128비트 암호화 방식을 사용하는데, 기본적으로 RC4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보안성이 좋지않다)
<WPA & WPA-PSK의 암호화>
WPA/WPA2는 WEP의 보안 취약점이 드러난 이후 그 대안으로 나오게 되었다. WPA는 TKIP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WEP와 같은 RC4 키 스트림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지만 보안 강화를 위해 MIC라는 8바이트의 메세지 무결성 코드를 추가했고, IV 생성에서 새로운 배열 규칙을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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